[20세기를 빛낸 신학자들] <15>에드워드 스힐벡스(하)
시대,사회 변화에 따라 새로운 신앙 언어 필요
▲ 에드워드 스힐벡스의 신학적 견지는 개종을 주목적으로 했던 선교 방향을 하느님 나라의 선포로 바꿔 놓았고, 인간 해방을 위해 신앙인과 비신앙인이 충분히 협력할 수 있게 했다.
에드워드 스힐벡스는 신학의 방법론과 논리면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친 20세기를 빛낸 신학자 중 한 사람이다. 앞에서 살펴본 것처럼 그가 인간 나자렛 예수를 성경을 통해 재발견하고 이를 교의신학의 기반으로 삼은 점은 신학에 중요한 업적이었을 뿐 아니라 영성에도 큰 영향을 끼쳤다. 또한 경직돼 있던 교리(doctrine)를 중심으로 한 신학에 해석학을 적용하고, 인간이 주체적 존재로서 경험한 신앙체험과 하느님 계시와의 관계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로 큰 업적을 남겼다.
그뿐만 아니라 독일의 사회학자 하버마스의 영향을 받아 인간 해방을 위한 구체적 실천 문제를 신학에 적용했다. 인간 고통과 소외 계층에 대한 그의 관심은 신학적 고찰과 실천을 연결시키고, 구조적 악을 말한 라틴 아메리카의 해방신학과 깊은 공감대를 이뤘다. 그의 진보주의적인 사고로 보수주의자들에게 의혹을 받고 고통을 받았으나, 그는 끝까지 형제애를 잃지 않았다. 이러한 일이 있었음에도 그는 회고록에서 교회에 속하고 도미니코회에 속한 것을 행복하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성령의 불을 끄지 마십시오
스힐벡스는 성경 두 구절이 항상 자신을 지탱했다고 말했다. '여러분이 지닌 희망에 관하여 누가 물어도 대답할 수 있도록 언제나 준비해 두십시오'(1베드 3,15). '성령의 불을 끄지 마십시오. 예언을 업신여기지 마십시오. 모든 것을 분별하여, 좋은 것은 간직하고 악한 것은 무엇이든 멀리하십시오'(1테살 5,19-21).
이를 통해서 우리는 스힐벡스가 얼마나 성령께서 인도하시는, 생각지도 않은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해 열려 있으려 노력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그는 성령께서 자신의 신학 연구가 세상에 열린 연구가 되도록 했다고 말했다. 또한 희망적이고 자유롭고 건설적이게 했을 뿐 아니라,
동일한 근원이 교회를 비판하게 했다고 말했다. 인간에게 종교는 소중한 자산이지만, 인간을 조작하고 인간의 육신과 영혼을 고문하는 비인간적인 것이 될 수도 있기에 인간을 방어하기 위해서 비판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그가 다룬 여러 주제 중에서 한국 상황에 도움이 될 두 가지 주제를 한국 실정에 맞게 설명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