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튼튼한 이들에게는 의사가 필요하지 않으나 병든 이들에게는 필요하다. 13 너희는 가서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 하신 말씀이 무슨 뜻인지 배워라. 사실 나는 의인이 아니라 죄인을 부르러 왔다.” (마태 9, 12-13)
예수님께서는 길을 가시다가 마태오라는 사람이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나를 따라라.’ 하고 말씀하십니다. 그러자 마태오는 일어나 예수님을 따라갑니다. 여기서 마태오라는 사람은 마르코 복음 2장 14절에서 알패오의 아들 레위라고 하고 루카복음 5, 27절에서는 그냥 레위’라고 부릅니다. 하지만 이들이 동일인물이고 열 두 사도 중의 한 사람이고는 하지만 이러한 사실에 의문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여기서 예수님께서 당신을 따르라고 하시는 모습을 보면, 처음의 당신의 제자들을 부르실 때도 이 표현을 사용하고 16장 24절을 보면 당신을 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에 대해서 “누구든지 내 뒤를 따라 오려면, 자신을 버리고 제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라야 한다.” 고 말합니다. ‘따른다’는 말 속에는 십자가를 받아들이는 것을, 즉 예수님과 복음을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내어 놓는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마태오는 예수님의 첫 번째 제자들과 같이 자신의 모든 것을 포기하고 예수님을 따랐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시에는 세금을 거두어 들이는 일은 ‘징세 청부인’들이 했다고 합니다. 이들은 로마 정부로부터 특정구역을 할당 받아서 세금을 거두어 들이는 권한을 사들인 사람들이었습니다. 이들은 정부에 내는 세금보다 더 많은 세금을 거두러서 그 차액을 자신들의 소득으로 삼았습니다. 이 징세청부인은 자기 및에 세관장을 두고 세관장은 그 밑에 통행세나 관세나 다른 여러 세금들을 담당하는 세리들을 거느렸습니다. 마태오는 세관장 밑에 있던 세리였던 것으로 추정합니다. 당시에는 징세청부인이나 세관장 그리고 하급 세리 모두가 욕심이 많았던 것으로 유명했고 가난한 사람들을 심하게 괴롭혔기 때문에 이들을 도둑이나 사기꾼 취급을 했고 그래서 ‘세리’라는 말은 ‘죄인’이라는 뜻을 갖게 되었던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는 누구의 집에서 식사를 하였는지에 대해서 분명하게 언급하고 있지 않지만 루카복음 5장 29절을 보면, 레위(마태오)가 자기 집에서 예수님을 초대하고 ‘큰 잔치’를 베푸는 것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집은 예수님의 집으로도 착각할 수 있지만 마태오의 집으로 생각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예수님께서는 ‘내가 바라는 것은 희생 제물이 아니라 자비다.’(호세 6, 6)의 말씀을 인용하시면서 당신께서 하시는 일이 율법학자나 바리사이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마음대로 하시는 것이 아니라 성경에 근거한 것임을 말씀하시면서 이들에게 하느님의 말씀을 공부하면 당신께서 하시는 일의 깊은 의미를 깨닫게 된다는 것을 알려주십니다. 오늘 복음은 따름과 회개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게 합니다. 마태오의 따름은 자신이 죄인임을 인정하고 있었기에 주님의 초대에 모든 것을 버리고 응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바리사이나 율법학자들은 스스로 의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기에 예수님을 따르기 보다는 예수님을 거부했습니다. 스스로 죄인이라고 인정하는 사람은 구원을 받지만 스스로 의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구원받지 못함을 알 수가 있습니다. 나는 스스로 죄인임을 고백하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스스로 의인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까?
Korean Catholic Church at Austin, Texas | 6523 Emerald Forest Drive, Austin, TX 78745 | Phone:(512) 326-3225
Copyright ⓒ www.kcc-austin.org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