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이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어린 양들을 돌보아라.” (본문 15절)
“나를 따라라.”(요한 21, 19)
예수님의 십자가 상에서의 죽음은 제자들에게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이러한 충격은 이들이 에수님으로부터 받은 사명을 포기하고 원래의 자신들의 삶의 현장으로 돌아가게 합니다. 세속에서 거룩함으로 나아갔다가 다시 세속으로 돌아온 것입니다. 이들에게 부활하시 예수님께서 이들을 찾아 가십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을 만난 제자들은 다시 ‘거룩함’을 회복합니다. 그 내용이 요한복음 21장에서 예수님과 베드로와의 만남에서 잘 묘사되고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고향에서 고기를 잡는 어부로서의 살을 살아가고 있는 제자들에 나타나셔서 당신이 참으로 부활하신 예수라는 사실을 알려주고 그들을 위해서 아침을 준비해 주십니다. 그들과 함께 아침을 드시고 난 후에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당시 근동지방에서는 중요한 책임이나 의무를 맡길 때 증인들 앞에서 세 번 반복하던 것에 따라서 베드로에게 같은 질문을 세 번 반복하십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이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어린 양들을 돌보아라.” (본문 15절). 예수님께서는 두 번째 다시 물으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가 “예, 주님!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 아십니다.” 하고 대답하자, 예수님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들을 돌보아라.” (본문 16절). 예수님께서는 세 번째 또 다시 물으셨습니다: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너는 나를 사랑하느냐?” 베드로는 예수님께서 세 번이나 “나를 사랑하느냐?” 하고 물으시므로 슬퍼하며 대답하였다. “주님, 주님께서는 모든 것을 아십니다. 제가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께서는 알고 계십니다.” 그러자 예수님께서 베드로에게 말씀하셨다. “내 양들을 돌보아라.” 예수님께서는 “너는 이들이 나를 사랑하는 것보다 더 나를 사랑하느냐?”고 물으실 때 ‘아가페오’라는 단어를 씁니다. ‘아가페로 즉 무조건적으로 사랑하느냐’는 뜻입니다. 그러나 베드로는 ‘지난날 자신의 잘못을 잘 알기에 무조건적인 투신의 의미가 담긴 아가페적인 사랑의 말을 감히 사용 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필레오, 즉 형제애적인 우정의 의미가 담긴 필레오라는 동사를 사용하는 것입니다.이러한 베드로의 마음을 잘 아시는 예수님께서는 세 번째의 질문에서는 아가페가 아닌 필레오라는 동사를 사용하십니다. 비록 사랑에 인간적인 한계가 있겠지만 그러한 인간적인 한계를 인정하시면서 당신의 양들을 잘 돌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 말씀의 이면에는 부족한 부분은 당신께서 채우시겠다는 다짐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묵시적인 다짐은 바로 성령강림으로 이루어집니다. 덧붙여서 “내 어린 양들을 돌보아라.” 하시는 말씀은 베드로에게 주님의 신뢰가 확고하며 이러한 신뢰위에서 사명을 부여하시는 것으로 보게 됩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나를 따라라” 하고 제자들을 초대하십니다. 이 초대의 말씀에는 제자들이 예전에 갖고 있었던 좌절과 실망 그리고 불안과 두려움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할 수 있게해 주시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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